안녕하세요. 미국주식 투자하며 여행중인 올라라부부입니다. 인도네이사 발리, 길리에서 2024년 1월 11일부터 3월 7일까지 지내며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공감이 되지 않거나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밝힙니다.
인도네시아 발리 여행을 가면 무슨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발리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나시고랭&미고랭
발리에서 가장 많이 만날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다진 고기, 채소, 해산물을 밥과 볶아서 양념을 넣은 볶음밥입니다. 식당마다 맛이 다를 수 있고, 밥 위에 올려주는 음식들이 다른데 대부분은 계란프라이, 사테, 알새우 칩을 올려줍니다. 매콤한 소스인 삼발 소스와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나시고랭 볶음밥이 있다면, 미 고렝 볶음 국수도 있습니다. 미는 국수라는 뜻인데, 발리 식당에서 나시 고렝 만큼 흔한 메뉴입니다. 채소, 닭고기, 새우, 면을 함께 볶은 메뉴로 호불호가 거의 없는 음식입니다.
2. 나시짬뿌르
발리 여행에서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인데요. 발리의 가정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흰쌀밥, 돼지구이, 양념치킨 또는 오리, 야채, 삼발소스 등을 함께 먹는 요리로, 반찬들을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식당마다 반찬 종류, 맛이 다르며 반찬을 선택할 수 있는 식당, 기본적으로 같은 반찬을 주는 식당 등 다양하니 방문할 식당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바비굴링
발리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소개할 수 있는 바비굴링은 통돼지 바베큐입니다. 어린 돼지를 통으로 구워서 만드는 요리인데 향신료와 양념으로 요리를 해서 굽는 것이 특징입니다. 향신료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은 향신료가 강하지 않은 식당을 찾아서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바비굴링 식당은 대부분 향신료가 강하지 않습니다.
바비굴링에 함께 나오는 순대, 바삭한 돼지껍데기 한 조각은 새로운 맛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2개월 동안 발리에서 생활한 올라라부부는 발리 최고의 음식으로 바비굴링을 선택하였습니다. 처음 먹었을 때는 큰 매력을 느끼지 못했으나 두 번째, 세 번째 먹으면 먹을수록 바비굴링의 부드러운 고기, 향신료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4. 사테
다진 돼지고기, 생선, 소고기 등을 코코넛 밀크, 향신료와 절여두었다가 숯불에 구워 먹는 음식입니다. 대나무, 사탕 수수 등 나무모양에 고기를 감아서 숯불에 구워 먹는 음식인데요. 모든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은 음식이며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관광지 어디에서든지 팔고 있는 음식이며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아 매일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5. 립 / 바베큐
발리는 방목해서 돼지를 키운다고 하네요. 그래서 돼지고기가 더 부드럽고 맛있다는 평가가 있어요. 돼지고기 음식이 많은 이유인가 봅니다. 돼지고기 갈비, 립을 특제소스를 발라서 숯불에 구워 먹는 바베큐는 레스토랑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모든 지역에 바베큐, 립을 파는 식당들이 많이 있으며, 한국대비 가격도 저렴해서 여행가서 꼭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6. 피자 & 햄버거
발리는 호주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관광지 중 한 곳입니다. 호주인 뿐만 아니라 서양인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여행지로 피자, 햄버거를 잘하는 식당이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향신료 때문에 발리음식이 맞지 않는다면 피자, 햄버거, 파스타 등을 파는 식당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브런치를 잘하는 카페도 많이 있습니다.
7. 아얌(닭) 국수
닭국수, 닭고기 베이스의 국물요리 등이 많이 있습니다. 길거리를 걷다보면 자전거나 오토바이로 이동하며 국수를 파는 상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식당에도 닭국수를 파는 곳이 많으니 한 번 쯤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맑은 닭육수에 어묵과 면을 넣어주는데 국물요리가 생각날 때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요리입니다.
8. 과일, 과일음료
계절마다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의 종류는 다를 수 있으나 다양한 과일을 저렴하게 맛 볼 수 있는 발리입니다. 관광지마다 마트, 쇼핑몰이 있어서 과일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마트에서 과일 손질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과일을 사먹을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과일을 골라서 직원에게 손질을 부탁하시면 손질해서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손질된 과일을 일회용 팩에 담아줘서 편리합니다.)
2천원 정도에 과일주스를 맛볼 수 있는 발리! 식사하며, 간식으로 과일주스를 드셔보세요. 태국, 베트남보다 당도는 부족할 수 있지만 시원하게 생과일주스를 맛볼 수 있습니다. 발리에서는 냉동과일을 사용하지 않고 싱싱한 생과일을 사용해서 과일주스를 만드니 건강에도 좋아보입니다. *설탕을 넣을지 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9. 기타
발리 야시장을 방문하면 다양한 발리 음식, 간식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만두와 비슷한 간식도 있고, 밥에 땅콩소스를 뿌려주는 간식도 있습니다. 발리인들이 즐기는 음식을 하나씩 맛보다 보면 여행이 더욱 즐겁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였습니다. 해외여행 중 새로운 맛의 음식들을 맛보는 것도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맛있게 드시며 건강한 여행하시기 바랍니다.